경남대학교 중앙도서관 로고

Q & A

< List >
도서예약을 많이 허용해주셨으면합니다.
2017.12.05 / 김성욱

도서관에서 책을 많이 대여하고싶은데, 수업이라든지, 교내근로라든지 

이동하는데 시간이 많이 빠듯하여 책을 찾아서 대여하기가 많이 힘듭니다. 

몇몇 책들은 예약이 풀려있어서 예약을 해서 바로 책을 대여해갈 수 있었는데, 

많은 책들이 예약시스템이 허용이 안되어있어서 도서관 이용이 힘듭니다. 

 

혼자만의 욕심일지도 모르지만, 저와 같은 누군가가 있다고 생각되어 글을 남겨봅니다.

답변 / 2017.12.05 / 이경화

안녕하십니까.

도서관입니다.

먼저 도서관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예약'은 빌리고 싶은 도서를 이미 다른 학생이 빌려갔을 경우, 반납되는 즉시 바로 빌리고 싶을 때 사용하는 서비스입니다. 

그래서 예약이 걸린 도서는 기존 대출자의 대출기간 연장이 되지 않으며, 반납된 후 따로 대출데스크의 예약서가에서 보관하게 됩니다. 

도서 당 총 3명까지 예약이 가능합니다.

학생이 질의하신 내용을 보면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도서 검색 시 예약하기가 활성화되지 않는 책이 많다고 하셨는데, 예약이 활성화되지 않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대출가능 도서(대출되지 않은 도서) : 현재 도서관 서가에 비치되어 있으므로 직접 청구기호를 활용하여 책을 찾아 빌리시면 됩니다.

2. 예약자가 3명을 초과한 경우 : 책이 반납되어 예약자가 줄어들어야만 활성화됩니다.

위 경우를 제외하고 대출된 도서 중 예약이 되지 않는 도서는 없습니다.

 

예약도서를 대출데스크에 비치하는 이유는 예약대기일(3일) 동안 예약자에게 선대출 해주기 위함이며 도서가 반납된 즉시 데스크에 보관됩니다. 

 

예약제도는 도서관에서 개인 신청 자료를 미리 서가에서 뽑아 준비해주는 제도가 아님을 이해 부탁드립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대출반납실(055-249-2920)로 전화 부탁 드리며, 오늘도 즐거운 날 보내세요!

 

 

< List >

바로가기 메뉴


(C) Kyungnam University Library